독도 유전자원 연구로 생물주권 확립 Dokdo in Korea

독도 유전자원 연구로 생물주권 확립

자료출처 :- http://news.nate.com/view/20090401n04499?mid=n0404
자료생성 :- 연합뉴스 기사전송 2009-04-01 09:43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대구지방환경청과 영남대 독도연구소가 공동으로 독도 자연생태계와 생물의 유전자원(DNA) 조사연구를 진행한다.

양 기관은 1일 독도 생태계 변화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생물자원 및 생물유전정보를 확보해 자연생태계 보전과 생물주권을 확립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들 기관은 우선 올해 독도의 식물상과 식생 등 7개 분야에 걸쳐 모니터링 활동을 하며 새로운 식물종에 대한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들은 독도 식물의 유입경로와 종(種)의 기원, 집단 내 유전적 다양성 분석을 위해 각종 식물의 유전자(DNA) 분석을 실시한다.

양측은 연구결과를 유전자 정보은행에 등록해 독도가 생태적으로 완전한 우리 영토임을 입증하고 독도 생물유전자원을 꾸준히 연구할 방침이다.

특히 독도 식물상에 있어 외부 유입종의 분포와 확산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관찰해 유입종을 제거할지 신중히 검토할 예정이다.

환경청과 독도연구소는 3일 오전 10시 영남대 법학전문대학원 도서관에서 '독도 생물자원 공동연구 협약식'을 갖는다.


realism@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realism
(끝)




이글루스 가든 - 독도 · 동해에서 오늘은 어떤 문...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