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519 경기 문화재지킴이(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3차 교육 후기 남한산성 문화재지킴이

← 좌측의 카테고리항목을 크릭하시면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다

20180519 경기 문화재지킴이(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3차 교육 후기

자료출처 :- 
자료생성 :- 2018년 05월 21일 
자료옮김 :- 임충섭 (쿠웨이트 정부치과병원, 독도KOREA홍보위원독도천연보호구역지킴이, 1문화재1지킴이)

 2018 경기 문화재지킴이 3차 교육

 

문화재청 문화재지킴이 연합회에서 주최하고 수원지기학교(교장 신영주)에서 주관하여 519() 남한산성 세계문화유산센터 교육관에서 수원 병점중학교 문화재 지킴이 학생 40명과 일반인 문화재 지킴이들 함께 50여명이 노현균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팀장으로부터 세계유산 가치를 담고 있는 남한산성이라는 주제로 120분 강의를 중학생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강의를 하여 학생들은 물론이고 함께한 일반인 문화재 지킴이들의 호응도 대단하였다.

제가 문화재지킴이 3차 교육을 신청하니 수원지기학교 교장 신영주님께서 교육에 참여해도 좋다는 허락을 흔쾌히 하시며 중학생들이 많아서 조금 소란스러울 수도 있으니 미리 양해 부탁드려요라고 글을 주셨다.. 저는 무엇이든 배우는 것이라면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누구라도 함께 할 수 있다. 제 나이 25조금 넘었을 때도 나의 필요에 의해서 서울 중심부에서 중학생들과 함께 1년 반 동안 공부했던 경험이 있기에 요즈음 학생들을 잘 알고 있다.

교육 받던 날 세계문화유산센터교육관에서 수원 병점 중학교 학생들과 수업을 함께 받은 소감은 수원지기학교 신영주 교장선생님과 저의 염려는 완전 기우이었다. 학생들이 얼마나 조용하고 강의를 굉장히 관심 있게 듣는지 교육 태도가 너무도 좋았다. 의문점을 질문하는 수준도 높았고, 중간 중간 강의하시는 분의 질문에 정확한 답 하는 것을 지켜보는 아마도 저를 포함한 세분의 성인 문화재 지킴이마저도 학생들의 수강 태도에 감동했을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안았다.

강의에 앞서 2018. 6. 21()에 있을 문화재지킴이의 날 선포식관련하여 안내가 있었고 이어서 문화 유산 헌장낭독이 있었다.

두 시간 강의 후에는 행궁으로 모두 이동하여 학생들이 조를 나누어 행궁 곳곳을 깨끗하게 정화작업을 열심히 하였다.

이어서, 예약된 식당으로 옮겨 주최 측에서 마련한 식사를 하였고, 잠시 휴식을 갖은 후 강의 시간에 설명을 들었던 산성 동쪽 모서리 부분의 450m 지점에 있는 서문(우익문)에 대하여 신영주 교장의 보다 구체적인 아픈 역사와 관련한 설명을 듣고는 모두 숙연해지기도 하였다. 산성에서 가장 높다는 수어장대에서도 교장 선생님의 자세한 설명이 있었다.

모든 일정이 끝나고 헤어지면서 다시 만나자고 덕담을 하면서 수고하신 수원 지기학교 선생님들과 병점중학교 선생님들을 위한 우렁찬 박수 소리는 큰 고마움을 표현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이번 행사를 주관해주신 수원지기학교 신영주 교장 선생님, 교감 인미혜 선생님, 노현균 남한산성문화관광사업단 팀장님, 그리고 지성미 넘쳐보이도록 잘 지도해주시고 인솔하여 남한산성에서도 교육을 시켜주신 병점중학교 선생님들, 그리고 남한산성 세계문화유산센터 교육관의 위치를 몰라 헤매고 있을 때 친절하게 안내해주신 남한산성 파출소 강치원( ? 명찰을 언뜻 보아서 성함이 맞는지 모르겠네요) 경찰관께도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앗차 !!!

또 한명 고마움의 뜻을 절할 학생 한명이 있네요. 사진 촬영하러 하도 바쁘게 뛰어다니느라 망원렌즈 후드를 잊어버려 걱정이 태산 같았는데 이름 모르는 예쁜 여학생이 주어서 갖고 다니다 저에게 전해준 학생에게도 깊은 고마움의 인사를 드립니다.

PS :- 제가 사진 촬영하느라 저의 사진이 별로 없네요. 혹시 같고 계신분이 있으시다면 q8imcs@empas.com 으로 보내주시면 고맙겟습니다.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