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영립(林英立) (정유 7.12) : 자(字)는 사웅(士雄). 호는 모헌(慕軒). 진천(鎭川) 사람. 林英立 - 李 충무공 / 난중일기

 ← 좌측의카테고리항목을 크릭하시면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림영립(林英立) (정유 7.12) : 자(字)는 사웅(士雄). 호는 모헌(慕軒). 진천(鎭川) 사람.

자료출처 :- 21세기 이순신 연구회 http://cafe356.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DGUw&fldid=1ocp&contentval=0001Zzzzzzzzzzzzzzzzzzzzzzzzzz&nenc=&fenc=&q=%BA%F1%B8%C1%C0%CF%B1%E2&nil_profile=cafetop&nil_menu=sch_updw
자료생성 :- 2013-03-21
자료옮김 :- 임충섭 (쿠웨이트 정부치과병원, 독도KOREA홍보위원, 독도천연보호구역지킴이, 1문화재1지킴이)


- 林氏 부분만 발췌함-

    림계형(林季亨) (병신 5.5) : 낙안 군수였다가 1597년에 군관으로 이순신을 많이 도왔다.

    림선(林愃/ 또는 瑄) (정유 9.17) : 나주진사로서 이순신에게 인사하며 편지로도 왕래한 사람이다.

   림영(林英) (을미 6.6) : 자(字)는 영보(英甫). 호는 야은(野隱). 부안 사람. 진사 임응춘(林應春)의 아들. 선조 계미년에 무과(武科)에 합격하고, 선전(宣傳), 주부(主簿), 사헌부감찰사(司憲府監察使) 등을 역임하고 남포현감(藍浦縣監)을 지냈다. 임진왜란이 일어났을 때 이순신의 휘하에 들어가 옥포해전 이래 해전마다 공로를 세웠고, 1595년(을미)에는 계원유사(繼援有司)로서 특히 흥양 도양 농장에 힘을 많이 썼으며, 진문(陳文), 조응복(曺應福), 류형(柳珩) 등과 함께 합심하여 이순신에게 군량 정책에 관한 의견을 진술하여 늘 칭찬을 받았다.
 
림영립
(林英立) (정유 7.12) : 자(字)는 사웅(士雄). 호는 모헌(慕軒). 진천(鎭川) 사람. 1592년(임진)에 이순신의 휘하에 들어가 방응원․현응진․홍우공 등과 함께 이순신에게 가서 적 토벌을 위하여 토의하였으며, 삼도수군이 칠천량해전에서 패하고서 뒷수습을 할 때에 9장수들과 함께 연안 답사에 나섰으며, 노량해전에서 공로가 커서 훈련원의 정(訓鍊正)이 되고, 장사에 뽑혔다. 1604(갑진)에 신여량(申呂梁), 송덕일(宋德馹), 노인(魯認) 등과 함께 통제사 이경준(李慶濬)을 따라 왜적선을 격파하여 “唐浦勝戰圖”를 하사받고, 현감으로 임명되었으며, 선무원종훈(宣武原從勳)에 참록되었다.


림중형
(林仲亨) (정유 7.11) : 탐망군관으로서 어란포 앞바다에 나타난 왜적선의 정보를 이순신에게 신속히 보고하였다.

   림찬(林瓚) (병신 2.11) : 보성에 사는 계향유사(繼餉有司)로 소금 50섬을 이순신에게 바쳤다.

   림환(林懽) (정유 11.15) : 진사로 나주에 살면서 명량해전에서 이겼다는 소식을 듣고, 전 홍산현감 윤영현과 함께 이순신에게 왕래하였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