三國史記 卷第四十一 列傳 第一 (김서현과 만명부인이 야합하다 ) 내고향 충북 진천 소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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三國史記 卷第四十一 列傳 第一 (김서현과 만명부인이 야합하다 )

자료출처 :-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db.history.go.kr/front2010/srchservice/srcFrameSet.jsp?pSearchWord=
자료생성
:- 2013.02.09

자료옮김 :- 임충섭 (쿠웨이트 정부치과병원, 독도KOREA홍보위원, 독도천연보호구역지킴이, 1문화재1지킴이)


  • 三國史記 卷第四十一 列傳 第一
  • 김유신(金庾信) 상
    • 김서현과 만명부인이 야합하다
일찍이 [김] 서현 이 길에서 입종 (立宗) 갈문왕(葛文王) [註 001] 의 아들인 숙흘종 (肅訖宗) [註 002] 의 딸 만명 (萬明)을 보고 마음속으로 기뻐하면서 눈짓으로 그녀를 유인하여 중매를 기다리지도 않고 정을 통하였다. [김] 서현 만노군 (萬弩郡) 태수(太守) [註 003] 가 되어 장차 함께 떠나려 하자, 숙흘종 이 비로소 딸이 [김] 서현 과 야합한 것을 알고서 이를 미워하여 별제(別第)에 가두고 사람들로 하여금 지키게 하였다. [註 004] [그런데] 느닷없이 벼락이 옥문(屋門)을 쳤고 지키던 자가 놀라 우왕좌왕하자 만명 은 뚫린 구멍을 따라 빠져나와 마침내 [김] 서현 과 함께 만노군 에 다다랐다. [註 005]
갈문왕은 왕위계승권이 없는 準王과 같은 존재로, 왕족 및 왕비족·왕모족의 독립된 씨족이나 가계의 장에 해당하는 남성이 책봉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이기백, 「신라시대의 갈문왕」 , ≪역사학보≫58, 197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신라정치사회사연구≫, 일조각, 197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입종 한국학중앙연구원 법흥왕 한국학중앙연구원 의 동생이자 진흥왕 한국학중앙연구원 의 아버지인데, 일반적으로 울주 천전리서석 문화재청 울진봉평신라비 문화재청 에 보이는 ‘徙夫智 葛文王’과 동일 인물로 이해되고 있다( 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648~649쪽).
萬奴郡은 지금의 충북 진천군 으로 비정되며, 太守는 군의 행정관이라고 할 수 있다( 정구복 외, ≪역주 삼국사기≫4 주석편(하),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649쪽).
숙흘종 한국학중앙연구원 김서현 한국학중앙연구원 만명 한국학중앙연구원 의 결혼을 탐탁찮게 생각하였던 이유를 두 사람의 신분적·가문적 지위가 달랐기 때문으로 보고( 末松保和, 「新羅三代考」 , ≪史學雜誌≫57, 194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新羅史の諸問題」, 東洋文庫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11~15쪽 | 김철준, 「고구려·신라의 관계조직의 성립과정」 , ≪이병도박사화갑기념논총≫, 1956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고대사회연구≫, 서울대 출 판부, 1990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50쪽)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김서현이 만명과 야합한 까닭을 신라사회 내에서 자신의 정치적 지위를 더 공고히 하기 위한 데서 찾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신형식, 「김유신가문의 성립과 활동」 , ≪이화사학연구≫13·14, 198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고대사의 신연구≫, 일조각, 1984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49쪽 | 김영하, 「신라 중고기의 정치과정 시론 -중대왕권 성립의 이해를 위한 전제-」 , ≪태동고전연구≫4, 1988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 고대사회의 군사와 정치」,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200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57쪽 | 박순교, 「김춘추의 집권과정 연구」, 경북대 박사학위논문, 1999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58~59쪽 | 김덕원, 「신라 진평왕대 김유신의 활동」 , ≪신라사학보≫10, 2007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101쪽). 이와 달리 숙흘종이 김서현과 만명의 혼인을 반대하였던 이유를 김서현이 낮은 관등을 가지고 있었고 김무력 한국학중앙연구원 진지왕 한국학중앙연구원 의 비정상적인 왕위계승에 동조하였기 때문이라는 견해도 있다( 선석열, 「신라사 속의 가야인들 -김해김씨와 경주김씨-」 , ≪한국 고대사 속의 가야≫, 혜안, 2001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535~536쪽).
만명 한국학중앙연구원 김서현 한국학중앙연구원 과 야합하였다는 기록을 통해 볼 때 신라 왕실의 일원이었던 만명이 보수적인 골품 세력의 반대로 말미암아 금관가야 왕족의 후손인 김서현과의 혼인이 순탄하게 진행될 수 없게 되자, 야합이라는 일종의 묵인 방법을 사용하였으리라고 이해하기도 한다( 정중환, 「김유신(595∼673)론」 , ≪역사와 인간의 대응 -한국사편-≫, 고병익선생회갑기념사학논총간행위원회, 1985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17∼18쪽).
주제분류
사회>의례>관혼상제>혼인
색인어
<이름> 서현, 입종, 숙흘종, 만명, 서현, 숙흘종, 서현, 만명, 서현 <지명> 만노군, 만노군




  • 三國史記 卷第四十一 列傳 第一
  • 金庾信 上
    • 김서현과 만명부인이 야합하다
舒玄 路見葛文王 立宗 之子 肅訖宗 之女 萬明 心恱而目挑之不待媒妁而合 舒玄 萬弩郡 [校勘 001] 守將與俱行 肅訖宗 始知女子與 野合疾之囚於别 [校勘 002] 第使人守之忽雷震屋門守者驚亂 萬明 從竇而出遂與 舒玄 萬弩郡
정덕본과 주자본은 大로 되어 있지만, 《삼국사절요》에 의거해 太로 표기함이 옳다.
別의 간체자(簡體字)이다.
주제분류
사회>의례>관혼상제>혼인
색인어
<이름> 舒玄, 立宗, 肅訖宗, 萬明, 舒玄, 萬弩郡, 肅訖宗, 玄, 萬明, 舒玄, 萬弩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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