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과 영토분쟁 중국도 '동해'를 '일본해'로... 동해 관련자료

좌측의카테고리항목을 크릭하시면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과 영토분쟁 중국도 '동해'를 '일본해'로...

자료출처 :- 머니투데이 http://news.nate.com/View/20110423n02370&mid=n0502&cid=260890
자료생성 :- 2011-04-23 09:01  정지은 인턴기자
자료옮김 :- 임충섭 (쿠웨이트 정부치과병원, 독도KOREA홍보위원,독도천연보호구역지킴이, 1문화재1지킴이)


일본과 영토분쟁 중국도 '동해'를 '일본해'로...

[머니투데이 정지은인턴기자][해외 유학생들 "역사, 지리시간 괴로워" 호소..동해 알리기 나서]


최근 세계 각국의 유학생들이 동해(East Sea)가 '일본해(Sea of Japan)'로 잘못 표기된 지도 수정을 위해 나서고 있다. 캐나다와 중국, 미국 등에서 초·중·고등학교를 다니는 유학생들은 "동해를 일본해로 배워야 하는 현실을 바꾸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그 동안 세계 각국의 지도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는 경우가 대다수다. 심지어 일본과 '조어도'를 두고 영토권 분쟁 중인 중국도,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는 실정이다.

최근 중국에 거주하는 중학생 조모양은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중국이 동해를 일본해라고 가르치고 있어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조양은 "중국에서 역사와 지리를 배울 때 마다 속이 터진다"고 토로했다.

또 "중국에서 파는 지도 대부분은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고 있어 속상하다"며 "동해 표기오류를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중국에서 유학 중인 한 대학생은 "고등학교 다닐 때 교실 마다 대형 중국지도가 붙어 있었는데, 동해가 일본해로 표기된 걸 보고 당황했다"고 말했다.

최근 유학생들 사이에선 '동해 표기 바로잡기'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동해 표기오류관련 자료를 찾아 주변에 알리거나 교과서 출판사에 연락해 오류 수정을 요청하는 등의 활동을 벌이고 있다.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다니는 또다른 조모양은 지난 3월 학교 사회 교과서 지도에 동해가 일본어로 표기된 사실을 확인했다. 조양은 "이 교과서를 공부하는 학생들이 한국 영해인 동해를 일본해로 알게 된다고 생각하니 너무 화난다"며 한국 인터넷 포털사이트 게시판에 호소글을 올렸다.

이날부터 조양은 동해 표기오류관련 자료를 찾아 주변 친구들에게 동해를 알리기 시작했다. "막상 자료를 모으려니 막막하다"며 국내 네티즌들에게 자료 공유를 요청하기도 했다. 현재 조양은 메일을 통해 동해 표기오류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있다.

한편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한 세계지도를 찾아 정정을 요구하는 활동 펼치고 있다. 2002년 부터 자체적으로 동해와 독도를 올바르게 표기한 지도를 제작해 지금까지 세계 각국에 1만 장을 배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지은인턴기자 rubyeun@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etFontSize(0);


이글루스 가든 - 독도 · 동해에서 오늘은 어떤 문...

덧글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