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입찰 취소 Dokdo in Korea

좌측의카테고리항목을 크릭하시면 많은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다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입찰 취소

자료출처:- 독도본부 http://www.dokdocenter.org/
자료생성
:- 2011/03/03 독도본부
자료옮김:- 임충섭 (쿠웨이트 정부병원독도KOREA홍보위원,  독도천연보호구역지킴이, 1문화재1지킴이)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입찰 취소

해양연구원,‘동해기지’로 재요청…외교부 ‘독도’삭제 압력?

   최근 조달청이 입찰공고를 낸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설치공사’ 입찰이 갑자기 취소돼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일 조달청 및 한국해양연구원에 따르면 지난달 25일 조달청은 수요기관인 한국해양연구원 요청에 따라 이 공사에 대한 입찰을 취소했다.

 당초 조달청은 지난달 28일까지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를 접수할 예정으로 이 공사의 PQ를 만족하는 대우건설과 현대건설이 PQ를 접수한 바 있다.

 하지만 한국해양연구원은 입찰명에 ‘독도’란 명칭을 빼기 위해 입찰을 취소했다.

 이는 독도 종합해양과학기지 설치공사에 대한 언론 보도가 나가자 외교통상부에서 일본과 독도를 둘러싼 외교 분쟁을 우려해 한국해양연구원에 ‘독도’를 삭제하라는 압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한국해양연구원은 독도를 ‘동해’로 바꿔 ‘동해 종합해양과학기지 설치공사’에 대한 계약체결을 기존 입찰을 취소한 지난달 25일 조달청에 다시 의뢰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공사 입찰명으로 우리의 영토인 ‘독도’를 자유롭게 사용하지 못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이 공사를 수행할 시공사는 고난이도의 공사는 물론 시공 과정에서 빚어질 외교 문제도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공사의 추정가격(336억원)을 비롯한 공사 개요 및 PQ 실적기준 등은 앞서 집행한 입찰과 동일하다.

 이로 인해 이번 입찰에는 ‘최근 15년 이내 준공된 단일공사로서 수심 20m 이상 해상에서 데크(Deck) 및 하우스(House)가 포함되어 있는 재킷(Jacket) 구조물로서 재킷 중량 350톤 이상을 제작·설치한 시공실적보유자’만 참여할 수 있다.

 이 조건을 만족하는 국내 건설사는 이어도 해양과학기지를 시공한 현대중공업과 가거초 해양과학기지를 준공한 대우건설, 이외에 현대건설, 두산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5개사에 불과하다.[건설경제신문  2011-03-02 ] 


독도본부 2011/03/03
www.dokdocenter.org



이글루스 가든 - 독도 · 동해에서 오늘은 어떤 문...

덧글

댓글 입력 영역